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다음은 무엇일까?] 언택트(Untact) 시대와 VR, AR 부동산 투자

우리는 비트코인을 기억한다.

비트코인

우리는 2017년 비트코인이 급격히 상승하던 해를 기억하고 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이 2010년에 비트코인은 샀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2010년에 비트코인 가격이 이렇게까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됐을까?

그때 당시 어떤 사람은 1만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사먹었었다. 나라도 그때 당시 코인으로 피자를 사 먹을 수 있다니? 하면서 1만 비트코인이 있었다면 피자를 사 먹었을 것이다. (피자는 내 최애 음식이다.)

과거의 비트코인과 관련한 이야기는 주변에서도 많이 들어볼 수 있다. "대학교 연구실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해봤었다.", "어떤 선배가 이것은 사야한다고 말했는데 그 선배도 30만 원이 되니까 팔아버렸다." 등등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들 모두 비트코인 가격이 2017년에 급등할 줄 알고 있었을까?

하지만 비트코인은 2017년말 급등 이후 가격이 내려와서 현재는 800만 원대에서 왔다 갔다 하고 있다. 2017년의 가격은 회복하지 못했지만 2010년에 비해서도 엄청난 가격 상승이라고 볼 수 있다.


 

비트코인 다음은 어떤 것일까?

우리는 살아가면서 주기적으로 버블을 경험한다고 한다. 과거 튜립버블, 닷컴버블, 비트코인버블 등 다양한 버블을 경험한다. 그 시점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잃었겠지만 버블을 이용해 돈을 번 사람들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나는 다음 버블이 온다 했을 때 돈을 벌 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지만 기회는 얻어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VR/AR 기술이 바꿀 세상

VR기기를 착용중인 여성

현재 내가 궁금해하는 기술은 AI와 VR/AR 기술이다. 그 중에 오늘은 VR/AR 기술과 관련해서 나의 상상력을 발휘해보고자 한다. 나는 AR/VR 박람회를 주기적으로 다니면서 기술의 동향을 살펴보고 실제 VR과 AR을 체험해보기도 하였다. 그러면서 '미래에 AR/VR이 사용된다면 어떤 모습일까?, 나는 그 기회에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 몇몇 기업들은 AR 또는 VR을 이용해서 자신의 제품을 현장에 방문해보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디자인을 보고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부동산 시장에서도 직접 현장담사를 가지 않아도 미리 건물안이 어떤 구조로 생겼는지 볼 수 있도록 VR을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VR 또는 AR을 이용해 자신의 제품을 마케팅하거나 쇼핑할 수 있도록 하게 된다면, 그 제품을 보기 위한 트래픽들은 어디로 몰리게 될 것인가, 그곳에 미리 투자해야하는가가 나의 핵심 의문이다.

 

VR/AR이 변화시킬 세상에서 어떻게 해야 돈을 벌 수 있을까?

사람들은 현실세계에선 존재하지 않지만 게임속에 존재하는 건물, 아이템 등을 구매하기 위해 현실세계의 돈을 주고 거래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나중에 VR을 이용한 샵이 생긴다면 그곳에 각 기업들의 물건들이 진열되고 사람들의 트래픽이 발생하게 될까? 사람들의 트래픽이 발생하게된 샵에는 부동산 가격 또는 광고를 게시하기위한 가격이 형성될까? 

우리는 미리 그 곳들을 선점해 놓아야할까?

하지만, VR과 AR의 세상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특정한 샵에 각 기업들의 물건이 진열되기 보다는 기업별로 각자 만들어놓은 샵으로 접속하도록 할 것이란 생각도 든다.

미래에 어떤 플랫폼이 나와서 VR/AR 시장을 차지할지 모르며,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처럼 우리는 거대한 VR세계에 들어가서 일생의 대부분을 보내게 될지도 모른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VR세상에서는 바이러스 노출에 대한 걱정없이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

새상은 상상할 수 없는 방향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나는 기억한다. 스마트폰이 나오기전만해도 지하철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잠을 자고 있었다는 것을. 하지만, 지금 지하철의 사람들은 모두 스마트폰을 들고 무엇인가를 보고 있다. 

VR/AR기술이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꿀 것이며, 그 변하는 세상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계속 고민해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