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AR,VR

AR 입문기 - AR 이란?

AR 이란 무엇인가?


AR이란 단어는 여러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것 같아요. 제가 아는 Aging Report를 줄여서 말할때도 AR을 사용해요. 제가 여기서 정리해나갈 내용은 AR(Augmented Reality) 한국어로 증강현실입니다.


증강현실이란 실제 현실상에서 새로 생성해낸 이미지를 띄우는 것이에요.. AR을 말할때는 VR(Virtual Reality)과 함께 말하고는 하는데, VR은 가상현실 속의 모든 세상에 대하여 배경까지 만들어가는 반면에 AR은 배경은 현실이지만 생성해낸 이미지만 현실속에서 띄우는 것이에요.


이렇게 말로만 하면 실제로 아직 AR을 체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이해를 잘 못할 것이에요. 하지만 얼마 전에 포켓몬GO라는 게임이 엄청난 열풍을 일으키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AR이 어떤것인지 이미 체험하였어요! 이제 사람들에게 AR을 설명하려면 Do you know PokemonGo? 라고 질문하시면 사람들이 오! 포켓몬고 그게 AR게임이야? 할겁니다.


(이미지 출처 : PokemonGo)



위에 사진에서 처럼 노랑새(포켓몬 이름 : 썬더)가 실제 하늘과 초원을 배경으로 떠있는게 보이시나요? 

이제 AR이 어떤건지 대충감이 오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AR의 종류


AR은 크게 기준점(Mark)가 있냐 없냐로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전자는 영어로 Marker, 후자는 Markless로 주로 말하고 있어요.


1) Marker가 있는 것

- Marker라고 하면 한국말로 쉽게 기준점이나 표식이라고 하면 될 것 같아요. AR을 실행했을 때 카메라나 디스플레이를 특정 Marker에 비춘다면 실행이 되게 하는 기준인 것이에요. 예를 들면 내 명함을 카메라로 비췄을 때 명함위에 춤추는 내 캐릭터를 만들어보고 싶어! 하면 내 명함을 비췄을 때 내 명함위에 캐릭터가 생기니까 명함이라는 기준점이 생기죠? 이런 것처럼 특정한 물체를 비추었을 때 AR기술이 실행되게 하고 싶은 것을 Marker가 있는 AR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ITUNES APPLE APP STORE - ARLOOPA)


위 ARLOOPA 어플의 이미지 처럼 특정한 판(Maker)위에 이미지를 띄우는 것을 Marker를 이용한 AR 이라고 합니다.



2) Markerless, Marker가 없는 것

- 그러면 Marker가 있는 것은 알겠는데, Markerless는 무엇일까요? Marker랑 다르게 특정한 marker를 비추지 않더라도 제약받지 않고 AR 이미지가 생겨나는 것을 말합니다. 설명이 어려운데, 쉽게 말씀드리자면 아까 말씀드린 포켓몬고처럼 카메라를 바닥을 비추던 하늘을 비추던 카메라 배경에 제약받지 않고 아무곳에서나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위 사진은 PokemonGo 게임 중 캡쳐한 사진인데 위 사진처럼 아무 배경위에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을 Markerless AR이라고 합니다. Markerless AR은 AR 이미지를 띄우기 위한 특정 Marker가 필요가 없는거죠


AR이랑 AR의 두 종류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되셨나요? 이해가 되셨다면 밑에 하트모양 한번 꾹! 클릭 부탁드릴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