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ETF

신규 상장하는 기업은 어디서볼까? 공모주 확인하기

이미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회사들 중 내 마음에 드는 회사가 없다면?

아직 상장하지 않은 기업 중 곧 상장 예정인 기업들의 주식을 미리 사고 싶다면?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저로써는 신규 상장된 기업들은 시장원리에 의해서 회사의 가치가 주식 가격에 잘 반영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아직 사람들이 관심이 없는 주식을 찾기 위해서 공모주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장예정인 기업들의 주식(공모주)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1. 공모주 확인하기


저 같은 경우는 요즘 세상이 좋아져서 구글에 공모주 청약 일정이라고 검색한 다음 공모주 일정을 보여주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상장 예정인 기업들에 대한 기본적인 수익성, 유동성, 자본지표를 계산해서 보여주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기업공시채널 KIND(http://kind.krx.co.kr/)에서 확인하는 방법과

<그림 1> 기업공시채널

전자공시사이트(http://dart.fss.or.kr/dsac002/main1.do)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림 2> 전자공시사이트

여러 사이트들을 검색하셔서 마음에 드시는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38커뮤니케이션(http://www.38.co.kr/)에서 기본적인 정보와 분석정보들을 확인하고, 관심 있는 기업인 경우 전자공시사이트(http://dart.fss.or.kr/)에서 투자설명서를 확인하는 편입니다.

2. 공모 방법


공모주에 대해서 공모를 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공모주에 대한 주관사(미래에셋, 교보증권, 삼성증권 등)를 확인하셔서 해당 주관사에 계좌를 개설하신 다음에 공모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공모주들의 경우 공모를 하기전에도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서 주식 가격이 결정되긴 하지만, 상장 후에 시장 참여자들에 의해 가격이 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내가 판단하기에 공모 가격이 기업의 가치보다 저렴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시장 참여자들보다 먼저 저렴한 가격에 공모주를 매수할 수 있겠죠? 

그래서 공모가격이 저렴한지, 적절한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는 눈을 길러서 기회를 항상 포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