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겪는 하락장
지난달에 미국 주식이 과도하게 올랐으며, 버블이 껴있다 판단하고 인버스를 매수하는 글을 썼었다.
(인버스 매수글 참고 : https://betterchain.tistory.com/24)
그리고 나는 SQQQ라는 나스닥 인버스 3배짜리 상품을 구입했었다.
하지만 나는 분석해서 들어가는 것은 잘하지만, 들어간 포지션을 유지하지 못하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도 그랬다.
이번 하락장에도 동일하게 인버스를 구매한 다음 가지고 있다가 -20%에서 일부 손절하고(3배 레버리지는 위험하다....), 나머지는 기다렸다가 하락장이 시작되고 얼마 되지 않아서 몇 %만 이득을 보고 처분하였다. 원래는 1년 안에 하락장이 올 것이라 생각하고 들어간 것이었고, 오랜만에 빅쇼트란 영화도 다시 시청했었다. 빅쇼트 영화에는 하락하는 것에 배팅하고 돈 벌면서 신나 하는 친구들에게 브래드 피트가 화내면서 말하는 장면이 있다.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지만 미국이 하락할 때마다 실업자와 자살하는 사람수가 증가한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나와 함께 살아가는 배우자도 인버스에 투자한 사실을 탐탁치 않아했었고, 나 또한 너무 좋아하지 말자면서 일찍 처분했었다. 그렇게 나는 포지션 유지를 실패했다.
그렇게 가격이 점점 하락하는 것을 보고 나는 내가 평소에 좋아하는 종목과 ETF 상품들을 분할 매수하고 있다. 하락장은 계좌에 - 찍힌 %와 금액을 보면 힘들지만, 미래를 기다리면서 같이 기다려주는 아내가 고맙다.
시장에서의 하락장
미국
언론 및 여론
- 최대 낙폭
- 석유 파동
- 코로나19
- 사재기
- 죽은자의 도시
미국의 주가차트는 미국 역사상 블랙먼데이 이후 최대의 낙폭이라며, 다들 난리가 났다. 그리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미국의 거리가 죽은 도시 같다는 사진도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니고 있으며, 사람들이 마트에서 사재기를 해가는 바람에 미국 마트 진열대에 물건이 없는 사진도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석유파동으로 인해 유가가 30달러선이 붕괴되었다는 내용도 언론에서 접할 수 있다. 그리고 경제전문가와 사람들은 이 하락장의 원인이 무엇인지 너도나도 분석하고 말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어떤 해결책이 필요한지 얘기하고 있다.
정부와 연방준비은행(FED)
- 재정정책
- 금리인하
- 양적완화
- 입국금지
FED의 의장은 미국에 하락장이 펼쳐지자 평소에 0.25%씩 조절하던 금리를 0.5% 급하게 낮추게 된다. 그리고 미국 정부에서도 국가 비축유를 늘리도록 하고 코로나19에 대비한 재정정책을 과감하게 펼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미국의 주가는 하루 만에 다시 9% 상승으로 마감하였다. 주말이 지나면서 FED에서 대규모 국채 매입과 금리를 0~0.25%로 과감하게 낮추는 정책을 시행한다. 하지만, 미국 주식시장은 월요일(2020-03-16)에 다시 -12%의 하락을 하면서 서킷브레이크까지 걸려버린다. 그리고 정부는 각 나라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에 대한 입국금지를 수행하고 있다.
아래의 그림은 6개월으로 조회했을 경우 차트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서 차트는 3월 13일(금요일) 급격히 반등하는 모습까지만 캡처된 것이다. 실제로 수치를 보면 다우 존수 산업평균지수를 보는 경우 3월 16일(월요일) 기준으로 20,188.52로 -12.93%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언론 및 여론
- 코로나19
- 인버스
- 코스피 최저
- 석유 파동
- 확진자 증가
- 삼성전자 개인 매수
- 인버스 투자
- 개학 연기
한국의 언론은 1월부터 코로나19로 뜨거웠다. 그러다 2월에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언론은 코로나19와 마스크 공급 이야기로 도배가 됐었다. 이때도 코스피는 2200 포인트 선에서 어느 정도 하락하고 있었다. 그리고 3월이 되어서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고, 사우디와 러시아가 석유 공급량을 늘린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석유값이 급락하기 시작한다. 석유값은 60~70달러선에서 30달러로 급격하게 추락했으며, 석유값 하락으로 인한 미국 셰일 업체의 파산 얘기가 나오기 시작한다. 그리고 주식 게시판에서는 더 떨어질 것 같다는 우려와 인버스 들어가야하나요에 대한 문의, 인버스 수익인증, 부인 또는 남편 몰래하다 큰일 났다는 이야기, 손절하고 기다려보라는 이야기, 삼성전자 지금 사야하나요?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리고 실제 며칠 동안 삼성전자 가격이 하락할 때마다 개인들이 엄청나게 매수했음을 데이터가 말해주고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의 2020년 경제성장률은 4%가 안될 것이며, 1~3월 경제성장률이 최초로 -를 기록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는 개학 연기에 대한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정부와 한국은행
- 공매도 금지
- 역사상 최저 금리
- 코로나19 재정정책
정부의 주식시장에 대해 시장참여자를 제외하고는 공매도를 당분간 금지하겠다고 발표한다. 그리고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재정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리고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0.5% 낮추면서 0.75%로 역사상 최초로 0%대 금리에 진입하게 되었다.
그 외 기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각 국의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거리를 돌아다니지 않고, 각 국가들은 국경을 폐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영업자들은 손님이 없는 빈 가게를 지키고 있으며,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실물경제에 대한 타격과 유가 하락이 실질적으로 기업 신용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걱정도 시장에 도사리고 있다.
역사적으로 손꼽히는 하락장을 몸소 체험하고 있는 것에 재미도 있고 좋은 경험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직접 겪어보진 못했지만 책을 통해 배운 과거의 하락장처럼 이번 하락장도 인류는 잘 견뎌내고 다시 회복할 수 있으리라 믿고 있다.
'투자 > 주식,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주식 지금 사야하나요? (0) | 2020.03.27 |
---|---|
내가 하는 것은 투자인가 트레이딩인가? 내가 투자를 하는 이유 (0) | 2020.03.24 |
2020년 미국 인버스에 투자해야하는가? (1) | 2020.02.02 |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 시간을 레버리지 하라 (0) | 2020.01.29 |
외상으로 준 돈은 잘 받고 있는지 어떻게 알지? - 매출채권회전율 (0) | 2020.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