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

[부의 대이동] 코로나 이후 어디에 투자해야할 것 인가?

평소에 오건영 팀장이 나오는 유투브 내용은 억지로라도 챙겨보려고 하는 편이다.

그래서 그런자 이 책이 나왔을 때 '아 오건영 팀장님이 쓰신 책이니까 평소에 말씀하시는 내용을 적어놓으셨겠지' 생각하며 바로 읽어보지는 않았다.

시간이 흐르고, 그래도 오건영 팀장님이 책에는 어떤 내용을 담아놓으셨을까 궁금하여 책을 구매하였다.

책에는 환율과 금리, 달러, 금 투자와 관련한 이야기를 대단원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한국을 비롯한 세계경제는 커다란 부채를 쌓아가면서 경제를 이루고 있었고, 부채에 대한 경고등이 커진 채 경제는 돌아가고 있었다.

그러다 2020년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면서 세계경제에는 금융위기가 아닌 소비위기가 발생하였다. 2008년에는 금융으로 인한 위기였다면, 2020년에는 전염병으로 인한 소비위기가 발생한 것이다.

경제는 소비가 있어야지 돌아가는데, 소비위기가 거대한 부채를 쌓아가던 금융위기로 번질 수도 있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각국 정부와 은행은 급하게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엄청난 재정정책을 펼치게 되었다. 일단 이 소비위기가 금융위기로 번지는 것을 막자는 것이었다. 

그렇게 세계적으로 쌓여있던 부채는 더 많은 부채를 발생시키게 되었고, 현재 각국 정부 및 은행은 전염병사태가 끝난다고 하더라도 이 많은 부채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 

세계정부 및 은행은 앞으로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며, 이 해결책이 달러/금/주식/부동산 등 어떤 자산을 가진 사람에게 부를 가져다줄 것인지 이 책을 통해 판단을 위한 기본지식을 얻어 갈 수 있다.

이 책에는 주식, 부동산 얘기보다는 달러, 금 이야기를 주로 다루지만, 달러/금의 흐름은 주식의 흐름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자산을 보유하고 가져갈 것인지 고민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오건영 팀장님의 통찰력과 지식은 투자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이 책은 꼭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