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

[독서 후기] 찰스 슈왑 - 투자 불변의 법칙

요즘 주식시장을 보면서 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갈 것 인지 생각을 잘 잡지 못하였다.

그래서 미국 투자업계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은 찰스 슈왑의 경우는 그동안 금융업 일을 하면서 어떤 일을 겪었고, 어떤 지식을 얻었는지 알고 싶어서 책을 읽게 되었다.

 

하지만, 책을 읽다 보니 책의 주된 내용은 내가 원하는 투자와 관련된 내용은 아니었다. 책의 주된 내용은 찰스 슈왑이 증권거래회사를 설립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회사를 어떻게 운영해왔는지가 주된 내용이었다.

그래도 나의 투자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을까 싶어서 계속 읽어나갔다.

다른 책에서 만큼 투자의 관점에서 큰 인사이트는 얻지 못했지만, 찰스 슈왑이 회사를 키워나가면서 얻은 경영 노하우는 많이 알 수 있었다.

또한, 찰스 슈왑은 시장이 기회를 어떻게 활용했으며, 어떤 실수를 저질렀으며, 다음엔 어떻게 대응했는지도 알 수 있었다. 

이 책과 다른 투자 관련 책과의 차이점은 다른 책들의 경우 투자자의 관점에서 각종 위기에 어떻게 대처했으며, 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바꾸었는지 알 수 있었는데, 이 책은 찰스 슈왑이 증권거래 회사를 설립한 이후 증권거래회사 입장에서 블랙먼데이, 닷컴 버블, 금융위기 등 각종 위기들을 어떻게 대처해나갔는지를 알 수 있었다.

찰스 슈왑의 증권거래회사 경영 노하우, 증권 회사 관점에서의 위기 대응 경험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